2024년도 최신 기하공차(GD&T) 이론 및 실무 전문 교육

2023-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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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24년 기하공차(GD&T) 전문 교육 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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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설립한
  4.  
  5. 경기과학기술대학교는 대한민국 최초로 1970년대(당시는 FIC) 초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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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국내 최초로 기하공차(GD&T) 교육 과정을 도입하여 현재까지 50여년간 

 

세계와 통용되는 

 

 

      "글로벌 기하공차(GD&T) 전문 교육 기관"입니다.

 

 

       ( ASME Y14.5,   ISO GPS )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설립한

 

경기과학기술대학교의  고정밀계측기술센터과에서는 

 

 

기업체 재직 엔지니어에게 필수적이고 국제 표준으로 통용되는 글로벌 최신 "기하공차 이론" , "기하공차 해석", "기하공차 설계", "기하공차 실무", 기하공차 측정" 분야의 종합적인 "기하공차 교육 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 ASME Y14.5 표준 및 ISO GPS 표준에 따른 기하공차의 설계, 기하공차의 해석 및 어떻게 기하공차를 설계 원리에 따라 데이텀을 설정하고 규제 형체의 측정점 수를 어떻게 결정하여  검증 할 것인가를 전문적으로 교육 합니다.

 

  1970년대 초부터 50여년간 대한민국 최초로  국가 방위산업체와 정밀기계 산업에  필요한 기하공차(GD&T) 실무 교육 과정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여 교육을 실시해온 경기과학기술대학교(구 FIC)에서 전문 교육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미 ASME Y14.5나 ISO GPS에서 기하공차 방식은 그동안 혁신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제 미국과 EU(유럽)을 비롯한  세계의  제품 설계방식은  기존의 모호함이 많은 "+/- 치수 공차" 설계방식에서 전세계 어디에서나 통일된 해석이 가능하고 공차의 정의가 명확한 "기하공차(GD&T)" 설계 방식으로 이미 전환되었습니다.

1) "+/- 치수 공차"는 사이즈 형체(feature of size)에만 지시해야 하고

2) 사이즈 형체가 아닌 형체에는 기준치수(TED)와 기하공차를 적용하여  치수 공차의 정의가 명확한 기하공차 방식의 글로벌한 도면으로 설계해야 합니다.

3) ISO에서도 일반공차를  "+/- 치수 공차" 방식에서 2021년에는 "면의 윤곽도 공차" 지시 방식으로 전면적으로 개정(ISO 22081)  하였고

4) ASME에서는 그동안 전 세계에서 윤곽도 검증시 측정 결과의 해석 논란이 많이 발생하였던 윤곽도 측정값의 정의를 2019년에 완전히 새롭게 수정(수학적 정의 변경) 하는 등   

 

이제 세계는 도면 설계방식이 "+/-  치수 공차" 방식에서 "기하공차" 중심으로 완전히 전환 되었습니다.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도 2024년 8월 부터는 ASME Y14.5의 기하공차(GD&T) 방식을 설계 표준으로 전면적으로 도입하게 됨으로서   

이제 기하공차를 이용한 설계, 해석 및 측정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없으면  글로벌한 엔지니어로서 활동이 불가능한 시대가 도래 했습니다.

 

ASME Y14.5(또는 ISO GPS) 기반 도면을 올바르게 해석하고 동등한 입장에서 계약 파트너와 의사 소통하고 부품 기능에 미치는 영향, 제조 가능성,

측정 가능성 측면에서 도면 사양을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교육 신청 인원이 최소  4명 이상이면 교육은  정상적으로 진행 하게 됩니다. 

기업체 단위로 별도로 필요한 비 정기 교육시에는 사전에 일정을 협의하시면 됩니다.

 

앞으로 기업체에  기하공차 실무 교육은 우리 경기과학기술대학 기계공학과에서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GD&T 강사 : 이 종 대 교수

 

     -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기계공학과 명예교수/공학박사/기계 기술사

 

     -  ASME Y14.5 GDTP Senior-Level Certified

 

     - 국가기술표준원 ISO TC/213 전문 위원(제품의 기하공차, 치수공차 및 표면거칠기 분야)

     

    

■ 강사 주요 저서

 

 1) 정밀측정공학(기전연구사)

 2) 정밀측정실습(성안당)

 3) 정밀 형상측정 이론과 실제(성안당)_기하공차 이론 및 측정 

 4) 3차원측정 이론과 실제(성안당)

 5) NCS 3차원측정(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 강사 주요 경력

 

1)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9.2~2023. 8 현재)

    - 기하공차(GD&T) 강의 및 연구

    - 기하공차(GD&T) 설계-해석 컨설팅 

    - 정밀측정 및 3차원측정 강의 및 연구

    - 기업체, 연구소 재직자에 대한 기하공차(GD&T) 이론 및 실무 교육 

 

  2)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1984.10~1999.1)

  3) ㈜ 한화 창원 공장 품질관리부 기사 (1978. 10~ 1984.3)

  4) 국가기술표준원 ISO TC/213 전문 위원(제품의 기하공차, 치수공차 및 표면거칠기 분야): 2014~2024 현재

 

■ 교육 신청 링크 주소 

    https://3d.gtec.ac.kr:50013/education/schedule.asp

  

 - 교육 대상 기업체 및 엔지니어 - 

▪ ASME Y14.5 GD&T를 적용한 설계와 도면 해석을 필요로 하는 회사

▪ 설계에 GD&T 적용으로 부품의 생산 원가 절감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체

▪ 전 세계에 통용되는 글로벌 표준인 GD&T를 부품 설계에 도입하려는 기업체

▪ 기계, 자동차, 금형 부품 등의 부품 도면 설계시 GD&T 도입을 필요로 하시는 분

▪ 교육 기관의 기계관련 분야 교육자

▪ 3차원 측정 분야에서 데이텀 설정, 측정 방법, 측정 결과 해석 등 GD&T 측정 실무를 필요로 하는 회사

▪ 설계, 측정 · 품질 관리 부서에서 제품 검증에 필요한 GD&T의 글로벌한 해석 및 적용이 필요한 회사

▪ 해외 기업, 특히 미국 기업체와의 도면(ASME Y 14.5 적용) 수주, 주문, 제작 및 검증 업무에 종사하시는 분

▪ 공차 설계 이론 및 활용 과정을 수강하신 분이나 수강 예정인 사람

▪ 설계· 개발 · 생산 기술· 제조· 검사· 품질 관리 부서 등에서 GD&T의 이해를 필요로 하시는 분

▪ ASME의 GDTP (Senior level, Technologist level) 자격 인증이 필요한 분

▪ CMM (3차원측정기) 운영자

 

첨부

1. 최신 기하공차(GD&T) 설계-해석 이론 및 검증 실무기술 교육 일정(2024년)

   교육장 전경( 3차원측정실습실, 264 m2, 약 80평)

   1)  3D 부품의 3차원측정 시물레이션 전용 컴퓨터 30대

   2)  3D 부품의 3차원 좌표측정 전용 접촉식 CNC 3차원측정기 8대(모니터는 55인치 스마트 TV 장착)

   3)  3D 부품의 3차원 좌표측정 전용 비접촉식 CNC 3차원측정기 1대(모니터는 55인치 스마트 TV 장착)

   4)  ISO 표준 환경 유지 - 국제 표준온도, 습도 24시간 유지 

 

   

5) 2024년 GD&T 정기 및 수시 교육 일정표 

 

■ 수시 교육

 

1) 수시 교육은 요청 기업체와 협의 후 교육 일정과 교육 장소를 결정합니다.

 

2) 교육 기간 : 3~5일 (교육 기간은 상호 협의로 결정)

 

3) 교육 장소 : 대학 또는 신청 기업체의 지정 장소 또는 비대면 온라인 교육

 

4) 수시 교육 : 교육생 6명 이상이면 가능합니다.(교육장소: 대학) 

 

5) 온라인 교육 :  교육생 6명 이상이면 가능합니다.

 

6) 기업체 출장 교육 :  교육생 10명 이상이면 가능합니다. (교육 장소: 기업체)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기계공학과 이종대 교수

 - TEL: 010-5215-4960

 - e-maIL : ktl8317@naver.com

 
 - 안내 및 문의처 - 031-496-4724(교육 접수 담당자)

 

 

 

0000-2024년_기하공차_실무_교육_일정(교육내용_포함)_2023-12-13-1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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