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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T(기하공차)는 설계 의도를 전 세계에 전달하는 최종 수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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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08 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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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기능을 보장하고, 국제 공통 언어인 글로벌 표준에 따른 동일한 해석을 보장하며, 생산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곳이라면 모든 제품 설계에 GD&T를 사용해야 한다” 오늘날, 기술 도면 분야에서 글로벌 표준의 중요성은 생산의 세계화와 같은 속도로 증가하고, 산업 활동의 글로벌화가 가속화 되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현재 많은 회사에서 작성되는 부품의 설계 도면은 여전히 기준이 모호하며, 치수 공차의 부적당함과 공차 확인의 어려움 등 많은 오류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설계 도면에서 이러한 불완전하고 모호한 치수 공차 지시는 생산 및 검사 비용을 증가시켜 국제 경쟁력에 장애가 될 뿐만 아니라 사법 분쟁 시 막대한 위험 부담을 초래하게 된다.
약 150년 동안 사용되어 왔던 "+/- 치수 공차 방식(직접 치수 공차 방식)"은 글로벌 표준의 기반이 없는 다소 임의적인 정의를 가진 치수 공차가 부품 도면에 사용되는 공차 시스템이다. 즉, 설계자, 가공자 또는 검사자가 모두 같은 위치(장소)에서 도면 의도를 설명하기 위해 수시로 토론을 쉽게 할 수 있는 시기에 회사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사실 이 지시 방법은 부품의 치수 공차 정의를 지나치게 단순화한 것으로 도면에 많은 정보가 빠져 있어 실제로는 제품의 생산 비용을 증가시키고 있다.
이제 “+/- 치수 공차 지시”는 용도 제한이 명확하여 여러 국가에 분산되어 있는 회사의 부품 공급망에 의존하는 현대 글로벌 생산 시스템에서는 많은 문제를 발생시켜 생산 부품의 원가를 증가 시키고 있다. 그러나 기하 공차(GD&T) 방식은 글로벌 표준(Y14.5 및 ISO-GPS)의 치수 공차 정의를 사용하여 보다 현대적인 형체 기반 공차 시스템이다. GD&T는 정밀하고 복잡한 형상을 가진 부품에 필수적인 강력한 수학적 기반을 갖춘 엔지니어링 언어이다. 설계, 제조 및 검사 팀이 더 커지고 공급망이 더 다양해짐에 따라 이제는 명확한 글로벌 표준 언어가 사용되어야 한다. 즉, 고객과 공급업체 간의 모든 부서에서 의사 소통의 정확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기술 사양에 대한 회사의 주요 관심은 해당 사양이 명확하고 완전하며 따라서 사법적으로도 안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회사가 GD&T를 전면 도입하게 되면 도면과 치수 관리 프로세스에서 치수 및 공차(GD&T)를 개선하여 시간, 자원, 금전적 낭비가 줄어들게 된다. 기하공차 방식을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도면에 적용할 경우 현재 “+/- 치수 공차 방식”의 단점을 극복하고 기업 내부는 물론이고 기업 간 커뮤니케이션을 혁신할 수 있다.
기하공차를 적용해서 부품 도면에 "완전한" 공차가 부여되었다는 것은 부품 요소의 형상, 사이즈, 자세 및 위치가 완전하게 정의되고, 제조자나 측정자가 임의적으로 판단할 것이 하나도 없음을 의미한다.
앞으로도 부품 제작의 경제성 확보, 도면의 품질 향상(설계 품질의 향상)은 대단히 중요한 과제이고, 설계 품질 향상 및 기업의 글로벌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제품 설계는 물론 생산한 제품의 측정(검증) 방법도 측정자 본인이 암묵적으로 알아서 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국제 공통 언어인 글로벌 표준(ISO GPS 또는 ASME Y14.5 표준)에 따라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