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표 치수 공차 방식 및 기하공차(GD&T) 방식 비교

2021-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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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0여년 동안 좌표 치수공차 방식, 플러스 마이너스 공차 지시 등과 같은 용어가 산업 전반에서 기하공차(GD&T) 없이 직접 공차가 부여된 치수 지시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었다.  좌표 치수 공차 지시 방식은 설계자, 가공자 또는 검사자가 모두 같은 위치(장소)에 있어서 도면 의도를 설명하기 위해 토론을 쉽게 할 수 있었을 때 기업체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좌표 치수공차 지시 방식은 플러스 마이너스 공차 또는 한계 치수 값과 관련된 치수로 사이즈 형체 또는 표면의 중심 위치 지정에 직접 공차가 부여된 치수를 사용하는 것을 나타내는 데 쓰여왔다.

 

   이제 많은 기업이 글로벌 기업이므로 부품이 설계되었던 동일한 건물에서 더 이상 생산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제 부품은 다른 도시에 있는 공장에서 제조되거나 다른 국가에 있는 다른 회사에서 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로 인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설계자는 더 이상 도면 의도를 제조 그룹 및 검사 부서에 설명할 수가 없게 되었고 좌표 치수 공차 방식의 단점은 더욱 분명해졌다.

 

 좌표 치수 공차 지시 방법은 부품의 정의를 지나치게 단순화한 것이며 실제로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러한 단점으로 인해 직접 공차가 부여된 치수 공차 지시 방법의 사용은 업계에서 크게 줄어들고 있다. 그러나 좌표 치수 공차 방식이 완전히 구식은 아니다.

좌표 치수 지시 방법은 부품 검사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중요한 정보가 빠져 있다.  이는 또한 비용이 증가하고 안전 또는 기능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 좌표 치수 공차 방식의 단점

① 정의되지 않은 측정 기준 설정

② 측정 원점 표시가 없음

③ 부품 기능과 맞지 않는 정사각형 또는 직사각형 공차영역

④ 누적 공차 발생

⑤ 고정된 크기의 공차영역

⑥ 정의되지 않은 정확한 치수의 시작점

 

   좌표 치수 공차 방식은 구멍, 핀, 탭(tap), 슬롯(slot) 등의 사이즈 형체를 정의하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이러한 사이즈 형체의 위치나 자세의 지시는  기능을 제대로 수행 할 수가 없다.   이제 글로벌 도면에서는 사이즈 형체 및 표면의 위치 및 자세를 지정하는 데에는 당연히 기하공차(GD&T)를 사용해야 한다.

 

■ 기하공차 교육 문의 및 안내 - https://3d.gtec.ac.kr:50013/main/index.asp

산업자원부에서 설립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 고정밀계측기술센터

이 종 대 교수 

TEL _ 031-496-4746, 4724

e-mail : jongdae@gtec.ac.kr ( ktl8317@naver.com )

 

 

■ 2023학년도 "경기과기대 정밀기계공학과" 신입생 모집 안내

 

경기과학기술대학교는 산업통상자원부(정부)가 설립환 대학입니다.

 

 

1966년 UN의 유네스코와 정부(상공부_현 산업통상자원부)의 협약으로 설립되었고, 기계계측과 등 4개 학과로 시작하였으며, 기계계측과는 정밀측정과-->정밀기계공학과로 전환하였고 지난 56년간 기하공차(GD&T) 설계, 해석 및 측정(검증)법, 3차원측정 분야의 국내 최고의 전문가를 양성하여 국내외 주요 기업체(대기업, 중견기업)에 전원 취업시키는 우리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에서 2023학년도 신입생 모집 안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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